경기가 좋지 않아 주식시장도 침체되었고, 부동산도 얼어붙었고.. 현금이 조금 남는데 예적금 말고 다른 곳에 투자하고 싶어 코인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등의 코인 투자가 처음이라면 선뜻 시작하기가 망설여집니다. 공포탐욕지수를 이용해 코인투자시점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포탐욕지수란?
공포지수란 통상적으로 변동성지수(VIX)를 의미하며 언론에서는 보통 ‘공포지수'로 언급됩니다. 단순히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한국 주식시장의 VKOSPI 가 있으며 공포와 탐욕을 같이 나타내는 공포-탐욕 지수로는 CNN money 에서 발표하는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와 디지털자산 시장에서는 alternative.me 에서 발표하는 Crypto Fear & Greed Index 가 대표적입니다.
공포-탐욕 지수는 일정 범위의 시장 참여자의 심리적 상태(투자 심리)를 객관적으로 유추합니다. 지수가 0에 가까울수록 시장에 대한 투자 심리가 낮고, 100에 가까울수록 투자자들이 시장에 대해 더 낙관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탐욕'은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구매 관심이 증가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의 시장은 거래량과 자산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특징이며,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합니다. 시장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변동성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공포'는 많은 투자자들이 자산 축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시장에서 탈출하여 연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참가자들은 자산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 경쟁합니다. 공포 시기의 매도는 물량을 늘리고 자산 가격을 낮춥니다.
시장의 공포와 탐욕은 상반된 개념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탐욕으로 인한 매수와 공포로 인한 매도 모두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비롯됩니다.
Alternative 공포탐욕지수
공포탐욕 지수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암호화폐 분석 회사인 'Alternative'에서 제공하는 지수입니다. 얼터너티브 공포탐욕지수는 변동성, 거래량, SNS 멘션, 설문조사, 비트코인 시가총액, 구글 검색량 등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두나무 업비트 공포탐욕지수
한국에서는 업비트가 자체적으로 공포 탐욕 지수를 계산합니다. 업비트 거래소에 상장된 약 100개의 코인에 대한 가격 및 거래량 지표를 수집하고 계산합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실시간으로 공포 탐욕 지수가 5분마다 이전 24시간 동안의 디지털 자산 가격과 거래량 지표를 토대로 업데이트 됩니다.
한국공포탐욕지수에서 '탐욕'은 변동성과 거래량이 증가함에 따라 상승하고 '공포'는 변동성과 거래량이 증가함에 따라 하락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5단계로 구분합니다.
공포탐욕지수 5단계
- 매우 탐욕적인 단계: 가격 변동성이 높고 거래량이 많은, 강한 상승 추세에 있을 때
- 탐욕적인 단계: 가격 변동성과 거래량이 높아질 때
- 중립 단계: 가격 변동성이 중립적이거나 시장 관심이 낮을 때
- 공포의 단계: 가격 변동성과 높은 거래량을 동반한 가격 하락
- 매우 공포: 높은 거래량과 강한 변동성을 동반한 가격 하락
투자자는 공포 탐욕지수의 단계를 참조하여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0~50의 "중립" 단계가 지속되고 가격이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투자 시기로 간주됩니다. 물론 투자자 개인의 성향은 다르지만 '탐욕' 단계에서 70을 넘으면 단기 고점 형성에 따라 조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30 이하의 '공포' 단계를 매수 기회로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업비트 공포탐욕지수 계산방법
두나무 업비트에서는 공포탐욕지수 계산방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