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폰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하지만 탐폰을 몇 번 이용해보시면 오히려 생리대보다 편해서 계속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요. 이번에는 탐폰의 유통기한(사용기간), 사용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탐폰의 올바른 사용 방법까지 전해드리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탐폰 이용에 문제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탐폰은 월경 기간 동안 사용하는 여성 위생 제품으로, 움직임이 많은 운동이나 여행을 할 때 추천됩니다. 휴대와 처리가 쉽지만 처음 사용하는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드물기는 하지만 독성 쇼크 증후군이라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어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잠자리에서는 일반 생리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성 쇼크 증후군
독성 쇼크 증후군의 대다수는 월경 중인 여성 중 탐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서 발생합니다.
탐폰 착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질벽이 건조해지고 상처가 생기면 감염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탐폰 내부는 따뜻하고 습기가 있어 세균 생산이 쉬워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화상이나 상처로도 감염될 수 있으며, 당뇨, 암, 면역계 질환, 수술, 출산, 피임 기구 등은 이 병의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에 상처가 있는 영·유아, 소아, 남성, 폐경기 여성에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탐폰 사용 시 적절한 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사용 시간을 짧게 유지하며, 상처가 있을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성 쇼크 증후군 초기 증상은 갑작스러운 고열, 근육통, 구토, 설사, 발진, 점막 출혈, 현기증 등이 나타나며,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급속한 균의 침투와 독성 물질 생성으로 인해 패혈증 쇼크가 발생하여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독성 쇼크 증후군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탐폰 사용방법
탐폰 유통기한(사용기간)
탐폰 유통기한은 5년이며, 보관상태가 양호하고 습기가 노출되지 않는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탐폰 어플리케이터 속의 재질인 목화는 곰팡이와 박테리아에 취약하기 때문에 미리 뜯어놓지 않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욕실은 박테리아 번식 가능성이 높으므로 생리기간 동안 사용할 탐폰만 욕실에 두고, 나머지는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탐폰은 향수나 먼지 등 다른 외부 박테리아와 접촉 시 보관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탐폰은 반드시 버려야 합니다.
탐폰 사용시간
탐폰을 사용할 때는 손 등의 위생을 철저히 지켜야하며, 자신의 질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탐폰 교체 주기는 약 4시간이며, 6시간 ~ 8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8시간, 10시간 이상 사용하면 탐폰이 빵빵해져 불편감이 커질 수 있으니 꾸준히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시간에 맞춰 탐폰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탐폰 오래끼면 생기는 세균과 박테리아 등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삽입이 제대로 되었다면 아랫배 쪽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자신의 질 사이즈에 맞는 탐폰을 사용한다면 이물감과 뻑뻑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탐폰 사용법
탐폰 넣는 방법
1. 사용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변기에 앉아서 넓게 다리를 벌립니다.
또는 한쪽 다리를 변기 위에 올리고 서 있는 상태에서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3. 탐폰을 꺼냅니다.
탐폰을 꺼낼 때는 큰 겉 쪽 튜브를 잡아 밖으로 나온 실을 밑쪽으로 하고, 탐폰의 두꺼운 부분은 위쪽으로 하도록 해야 합니다. 집게 손가락을 탐폰 아래쪽에 놓은 후 중지와 엄지를 탐폰을 잡도록 되어있는 곳에 놓습니다.
4. 질 입구를 찾아서 탐폰을 삽입합니다.
요도의 뒤쪽에 위치한 질 입구를 찾거나 생리혈이 나오는 곳을 찾아내서 삽입할 수 있습니다.
5. 탐폰의 윗부분을 조심스럽게 질 안쪽으로 깊이 넣습니다.
손가락이 어플리케이터와 몸에 닿을 때까지(겉 튜브가 질 안으로 들어갈 때까지) 천천히 밀어넣습니다.
6. 애플리케이터를 제거합니다.
제거할 때는 엄지와 중지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질에서 애플리케이터를 뻅니다. 이때 질 입구 쪽에 실이 매달려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탐폰 빼는 방법
탐폰 제거 방법입니다. 탐폰을 뺄 때에는 긴장을 풀고서 조금 불편한 느낌을 참고 끈을 천천히 잡아당기면 됩니다.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생리량이 적어 흡수체가 건조한 것일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물을 사용하거나 흡수도가 더 낮은 제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버릴 때는 변기에 바로 버릴 수 있는 탐폰도 있지만, 수압이 낮거나 변기가 잘 막히는 곳에서는 휴지 뭉치에 싸서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탐폰에 관한 오해
탐폰이 몸 속에 들어가면 어쩌지?
탐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몸속에 들어가서 빠져나오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몸속으로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질의 끝 부분인 자궁 경부에는 혈액이 흐를 정도의 작은 구멍이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탐폰의 끈을 잡아당기면 탐폰을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끈이 끊어지는 경우에는 손가락을 이용해서 끄집어내면 됩니다.
탐폰 사용나이
어릴 때 탐폰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연령과 탐폰 사용은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