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가 난 적이 없다 하더라도 자동차를 오래 타다보면 이곳저곳 작은 흠집이나 스크래치 등 잔기스가 생겨 미관을 해칩니다. 정비소를 찾지 않아도 혼자서 쉽게 할 수 있는 자동차 잔기스 제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 간단히 제거하는 방법이니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기스를 제거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자동차 표면은 색이 벗겨지지 않도록 코팅이 된 투명층, 페인트층, 철판 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동차 기스는 가장 표면의 투명층(클리어 코트)만 벗겨지는 아주 미세한 스크래치부터 페인트를 깊게 긁어내어 아래의 철판을 드러내는 스크래치까지 다양한 종류의 기스가 있습니다.
이렇듯, 자동차의 표면은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스크래치 정도에 따라 자동차 잔기스 제거 방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본인 차량의 기스가 얼마나 깊이 패였나를 꼼꼼히 확인한 후에 가장 적당한 방법을 찾아 작업해야 합니다.
자동차 잔기스 제거 방법
컴파운드
자동차기스제거제인 컴파운드는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를 할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컴파운드의 연마제는 차량의 도장면을 만져 긁히지 않은 부분을 아주 미세하고 얇게 샌딩하여 긁힌 부분을 덮는 원리. 컴파운드를 이용하려면 완두콩 크기 정도의 소량의 컴파운드를 부드러운 극세사 천이나 스폰지에 놓고 원을 그리며 고르게 문지릅니다. 2차 스크래치의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부드럽게 문질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붓펜
자동차 기스 제거 방법 두번째는 자동차 붓펜입니다. 자동차마다 표면의 색깔과 광택 등이 모두 다릅니다. 자동차 용품 파는 곳으로 가서 내 차종과 색깔에 일치하는 붓펜을 삽니다. 국산차는 운전석 도어를 열면, 검은색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장'과 '내장'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는데, 외장이라고 적힌 부분의 코드가 바로 해당 자동차의 색깔입니다. 그런 다음 이 색상코드와 맞는 자동차 브러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붓펜 사용법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색칠하기 전에 세차하고 물기도 깨끗이 닦아내는 것입니다. 컴파운드가 있으면 떨어져 있는 부분을 깨끗하게 닦은 후에 붓펜을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스프레이형 페인트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만약 실수로 붓펜을 잘못 칠했을 때는 신나(희석제)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덧칠은 2~3회 하는 것이 좋은데, 1번 칠을 한 후에 건조하고 덧칠해주면 색칠하기가 더욱 수월합니다. 하나 구입해두면 트렁크에 두고 다니면 필요할 때마다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물파스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차량기스제거제 중 하나는 바로 물파스입니다. 물파스로도 자동차 흠집을 지울 수 있습니다. 물파스는 차량 자체의 흠집보다 다른 차량 페인트가 묻어난 얼룩과 기스를 제거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약국에서 흔히 파는 물파스와 마른수건 두 가지만 준비하면 됩니다. 마른 수건으로 기스가 난 차체나 유리 부분을 충분히 깨끗이 닦은 다음 물파스를 적당량 도포합니다. 그리고 다시 마른수건으로 페인트가 묻은 곳을 문지르면 보기 흉한 페인트 얼룩이 사라집니다. 물파스를 수건으로 문지를 때 너무 세게 바르거나 힘을 가하면 본 자동차의 도장면도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치약
컴파운드나 자동차 붓펜이 없다면 집에 있는 치약을 사용해서 자동차 기스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칫솔에 소량의 칫솔을 발라 흠집이 있는 부분을 부드럽게 문지르면 작은 기스 정도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약에 함유되어 있는 연마제는 컴파운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셀프로 기스 제거가 어려울 때
투명층보다 깊숙이 상대 차의 페인트가 내 차에 박혔을 떄는 셀프로 기스 제거를 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 외장 수리 전문점에 가서 광택을 내야 합니다. 연마 작업에는 전문 광택제와 연마제 전용 화합물(연마제)을 사용하여 투명층에 묻은 페인트를 제거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투명층에 박힌 페인트는 자동차 표면이 파헤쳐졌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폴리싱 작업만으로는 차량에 긴 흉터가 남게 됩니다.
차의 흠집이 싫고 새것처럼 보이길 원한다면 자동차 도장작업을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표면의 흠집이 가장 심할 때는 페인트 층까지 긁혀 차체가 노출되는 경우입니다. 노출된 철판을 무심코 방치했다가는 녹이 슬기 시작하여 부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흠집이 심할 때는 자동차의 페인트 작업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동차 도장은 차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의 표면에 다양한 방법으로 페인트를 칠하는 공정입니다. 처음에는 녹과 부식의 정도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값비싼 도장 작업을 꼭 해야 하는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임시방편으로 차량용 매니큐어를 사서 바르기도 하지만, 자동차는 외부에서 보기엔 멀쩡하나 속은 썩어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부식 정도가 심각해지면 자동차에 약간의 충격만 가해도 차체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장면이 완전히 벗겨진 깊은 차량 스크래치의 경우 기스제거와 차량 도장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더 큰 피해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잔기스 제거 비용 줄이려다 자동차 새로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현명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